ISFP
2023. 6. 15.

ISFP-T와 ISFP-A의 차이점

μž‡ν”„ν”ΌπŸ™ˆ
μ£Όμ†Œλ³΅μ‚¬
κ³΅μœ ν•˜κΈ°

ISFP-T와 ISFP-AλŠ” 성격 μœ ν˜•μ„ λ‚˜νƒ€λ‚΄λŠ” 두 가지 μœ ν˜•μž…λ‹ˆλ‹€. Myers-Briggs μœ ν˜• μ§€ν‘œ(MBTI)에 따라 개발된 이듀은 κ³ μœ ν•œ νŠΉμ§•κ³Ό μ„±ν–₯을 가지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이 κΈ°μ‚¬μ—μ„œλŠ” ISFP-T와 ISFP-A의 차이점에 λŒ€ν•΄ μ‚΄νŽ΄λ³΄κ² μŠ΅λ‹ˆλ‹€. 이 두 μœ ν˜•μ„ μ΄ν•΄ν•¨μœΌλ‘œμ¨ μš°λ¦¬λŠ” μžμ‹ κ³Ό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λ“€ μ‚¬μ΄μ˜ 관계λ₯Ό ν–₯상할 수 있으며, 개인적인 μ„±μž₯을 이룰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1. ISFP-T와 ISFP-A μ†Œκ°œ

ISFP-TλŠ” Myers-Briggs 성격 μœ ν˜• μ§€ν‘œμ—μ„œ "νƒν—˜κ°€"둜 μ•Œλ €μ§„ ISFP의 λ³€ν˜•μž…λ‹ˆλ‹€. ISFP-AλŠ” "μœ„λ‘œμž"둜 μ•Œλ €μ§„ ISFP의 λ³€ν˜•μž…λ‹ˆλ‹€. 두 μœ ν˜•μ€ λ§Žμ€ νŠΉμ„±μ„ κ³΅μœ ν•˜μ§€λ§Œ λͺ‡ 가지 μ€‘μš”ν•œ 차이점이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2. 주관적/객관적 μ§€ν‘œ

ISFP-TλŠ” 주관적인 νŒλ‹¨μ„ μ„ ν˜Έν•˜λŠ” κ²½ν–₯이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그듀은 감정적이고 개인적인 κ°€μΉ˜μ— μ˜ν•΄ μ΄λŒλ¦¬λŠ” κ²½ν–₯이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°˜λ©΄μ—, ISFP-AλŠ” 객관적인 νŒλ‹¨μ„ μ„ ν˜Έν•˜λ©°, 사싀과 논리에 쀑점을 λ‘‘λ‹ˆλ‹€. 그듀은 뢄석적인 사고λ₯Ό 톡해 결정을 λ‚΄λ¦½λ‹ˆλ‹€.

3. μ‚¬κ³ λ°©μ‹μ˜ 차이

ISFP-TλŠ” 창의적이고 직관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그듀은 λ―Έλž˜μ— λŒ€ν•œ 비전을 가지고 있으며, 상상λ ₯이 ν’λΆ€ν•©λ‹ˆλ‹€. ν•œνŽΈ, ISFP-AλŠ” μ‹€μš©μ μ΄κ³  ν˜„μ‹€μ μΈ 사고방식을 μ„ ν˜Έν•©λ‹ˆλ‹€. 그듀은 ν˜„μž¬μ˜ 상황과 사싀에 더 μ΄ˆμ μ„ 맞μΆ₯λ‹ˆλ‹€.

4. λŒ€μ²˜ λ°©μ‹μ˜ 차이

ISFP-TλŠ” 독립적이고 개인 쀑심적인 λŒ€μ²˜ 방식을 가지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그듀은 자기 μžμ‹ μ„ μ€‘μš”ν•˜κ²Œ μ—¬κΈ°λ©°, μžμ‹ λ§Œμ˜ 곡간과 μ‹œκ°„μ΄ ν•„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 λ°˜λ©΄μ—, ISFP-AλŠ” 타인과 ν˜‘λ ₯ν•˜λ©°,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λ“€μ„ λŒλ³΄λŠ” 데에 관심이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5. μ˜μ‚¬ 결정에 λŒ€ν•œ νƒœλ„

ISFP-TλŠ” μ˜μ‚¬ 결정에 μžˆμ–΄ μœ΅ν†΅μ„±κ³Ό κ°œλ°©μ„±μ„ λ³΄μž…λ‹ˆλ‹€. 그듀은 μœ μ—°ν•˜κ²Œ 상황에 μ μ‘ν•˜λ©°, μƒˆλ‘œμš΄ κ°€λŠ₯성을 νƒμƒ‰ν•©λ‹ˆλ‹€. λ°˜λ©΄μ—, ISFP-AλŠ” μ˜μ‚¬ 결정을 내릴 λ•Œ μ‹ μ€‘ν•˜κ³  μ‘°μ‹¬μŠ€λŸ½μŠ΅λ‹ˆλ‹€. 그듀은 μ•ˆμ •μ„±κ³Ό μ•ˆμ „μ„ μ€‘μš”μ‹œ μ—¬κΉλ‹ˆλ‹€.

6. μ†Œν†΅ μŠ€νƒ€μΌμ˜ 차이

ISFP-TλŠ” 감정 ν‘œν˜„μ„ μ’‹μ•„ν•˜λ©°, 감정을 μ†”μ§ν•˜κ²Œ ν‘œν˜„ν•˜λŠ” κ²½ν–₯이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그듀은 μ§μ ‘μ μœΌλ‘œ μ˜μ‚¬μ†Œν†΅ν•˜κ³ ,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λ“€κ³Όμ˜ κ΄€κ³„μ—μ„œ 감정적인 연결을 ν˜•μ„±ν•©λ‹ˆλ‹€. λ°˜λ©΄μ—, ISFP-AλŠ” λ―Όκ°ν•˜κ³  μ„¬μ„Έν•œ μ†Œν†΅ μŠ€νƒ€μΌμ„ 가지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그듀은 λ§λ³΄λ‹€λŠ” ν–‰λ™μœΌλ‘œ μžμ‹ μ„ ν‘œν˜„ν•˜λŠ” κ²½ν–₯이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7. μ΄ν•΄κ΄€κ³„μžμ™€μ˜ 관계

ISFP-TλŠ” μžμ‹ μ˜ κ°€μΉ˜μ™€ 신념을 μ€‘μš”μ‹œν•˜λ©°, 개인적인 μ„±μž₯을 μΆ”κ΅¬ν•˜λŠ” κ²½ν–₯이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그듀은 높은 μˆ˜μ€€μ˜ 자유λ₯Ό μ›ν•˜λ©°, 개인적인 곡간과 μ‹œκ°„μ΄ ν•„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 ν•œνŽΈ, ISFP-AλŠ” νƒ€μΈκ³Όμ˜ κ΄€κ³„μ—μ„œ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λ“€μ„ 돕고 μ§€μ›ν•˜λŠ” 역할을 μ’‹μ•„ν•©λ‹ˆλ‹€. 그듀은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λ“€κ³Όμ˜ 연결을 μ€‘μš”μ‹œν•˜λ©°, κ³΅λ™μ²΄μ˜ μΌμ›μœΌλ‘œμ„œ 쑴쀑받기λ₯Ό μ›ν•©λ‹ˆλ‹€.

8. 슀트레슀 관리

ISFP-TλŠ” 슀트레슀λ₯Ό 받을 λ•Œ μžμ‹ μ˜ 감정에 더 μ§‘μ€‘ν•˜κ³ , 내적인 고립을 κ²½ν—˜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그듀은 μžμ‹ μ˜ 감정을 잘 λ‹€μŠ€λ¦΄ ν•„μš”κ°€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°˜λ©΄μ—, ISFP-AλŠ” 슀트레슀λ₯Ό 받을 λ•Œ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λ“€κ³Όμ˜ 관계λ₯Ό 더 μ€‘μš”ν•˜κ²Œ μƒκ°ν•˜λ©°, νƒ€μΈμ˜ 지원과 도움을 λ°›λŠ” 것을 μ’‹μ•„ν•©λ‹ˆλ‹€.

9. μ„±μž₯κ³Ό λ°œμ „

ISFP-T와 ISFP-AλŠ” 각자의 μœ ν˜•μ— λ§žλŠ” μ„±μž₯κ³Ό λ°œμ „μ˜ κ°€λŠ₯성을 가지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ISFP-TλŠ” 자기 μžμ•„λ₯Ό νƒμƒ‰ν•˜κ³ , μ°½μ˜μ„±μ„ κ³„λ°œν•˜λŠ” 데에 집쀑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ISFP-AλŠ” μžμ‹ μ˜ 감정을 더 잘 μ΄ν•΄ν•˜κ³ ,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λ“€κ³Όμ˜ κ΄€κ³„μ—μ„œ 성취감과 λ§Œμ‘±κ°μ„ 얻을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10. ISFP-T와 ISFP-A κ°„μ˜ μ‘°ν™”

ISFP-T와 ISFP-AλŠ” μ„œλ‘œ λ‹€λ₯Έ 점을 가지고 μžˆμ§€λ§Œ, 이듀 κ°„μ˜ 쑰화도 κ°€λŠ₯ν•©λ‹ˆλ‹€. 이듀은 μ„œλ‘œλ₯Ό μ΄ν•΄ν•˜κ³  μ‘΄μ€‘ν•¨μœΌλ‘œμ¨ μƒν˜Έ 보완적인 관계λ₯Ό ν˜•μ„±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ISFP-TλŠ” ISFP-Aλ‘œλΆ€ν„° μ‹€μš©μ„±κ³Ό ν˜„μ‹€μ„±μ„ 배울 수 있으며, ISFP-AλŠ” ISFP-Tλ‘œλΆ€ν„° μžμœ λ‘œμ›€κ³Ό μ°½μ˜μ„±μ„ 배울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이렇듯, ISFP-T와 ISFP-AλŠ” 성격 μœ ν˜•μ— 따라 λ‹€μ†Œ 차이가 μžˆμ§€λ§Œ, 이듀은 λͺ¨λ‘ μ†Œμ€‘ν•˜κ³  λ…νŠΉν•œ κ°œμΈλ“€μž…λ‹ˆλ‹€. μš°λ¦¬λŠ” μ΄λŸ¬ν•œ 차이λ₯Ό μ΄ν•΄ν•˜κ³  μ‘΄μ€‘ν•¨μœΌλ‘œμ¨ 더 ν’λΆ€ν•œ 관계λ₯Ό ν˜•μ„±ν•  수 있으며, 자기 κ³„λ°œκ³Ό μ„±μž₯을 이룰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자주 λ¬»λŠ” 질문

1. ISFP-T와 ISFP-A 쀑 μ–΄λ–€ μœ ν˜•μ΄ 더 μ’‹μ€κ°€μš”?

ISFP-T와 ISFP-AλŠ” λͺ¨λ‘ κ³ μœ ν•œ νŠΉμ§•κ³Ό μž₯점을 가지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–΄λ–€ μœ ν˜•μ΄ 더 μ’‹μ€μ§€λŠ” 개인의 μ„ ν˜Έλ„μ™€ 상황에 따라 λ‹€λ₯Ό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각 μœ ν˜•μ€ μžμ‹ κ³Ό 타인을 μ΄ν•΄ν•˜κ³  μ‘΄μ€‘ν•˜λŠ” 데에 쀑점을 둬야 ν•©λ‹ˆλ‹€.

2. ISFP-T와 ISFP-AλŠ” μ–΄λ–»κ²Œ λ°œκ²¬ν•  수 μžˆλ‚˜μš”?

MBTI ν…ŒμŠ€νŠΈλ₯Ό 톡해 μžμ‹ μ˜ 성격 μœ ν˜•μ„ 확인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이λ₯Ό 톡해 ISFP-T와 ISFP-A 쀑 μ–΄λ–€ μœ ν˜•μ— ν•΄λ‹Ήν•˜λŠ”μ§€ μ•Œ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3. ISFP-T와 ISFP-A의 μœ ν˜•μ€ λ°”λ€” 수 μžˆλ‚˜μš”?

MBTI μœ ν˜•μ€ 일반적으둜 μ•ˆμ •μ μ΄μ§€λ§Œ, 개인의 μ„±μž₯κ³Ό κ²½ν—˜μ— 따라 μœ ν˜•μ΄ λ³€ν•  μˆ˜λ„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œ ν˜•μ€ 생각과 행동에 영ν–₯을 λ―ΈμΉ˜λŠ” κ°€μ΄λ“œμΌ 뿐이며, μ ˆλŒ€μ μΈ 것은 μ•„λ‹™λ‹ˆλ‹€.

4. ISFP-T와 ISFP-A의 μœ ν˜•μ€ 직업 선택에 영ν–₯을 λ―ΈμΉ κΉŒμš”?

ISFP-T와 ISFP-AλŠ” 각자의 μ„±ν–₯κ³Ό νŠΉμ§•μ„ 가지고 μžˆμœΌλ―€λ‘œ, 직업 선택에 영ν–₯을 λ―ΈμΉ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각 μœ ν˜•μ΄ 더 μ„ ν˜Έν•˜λŠ” ν™˜κ²½κ³Ό 업무 μœ ν˜•μ„ κ³ λ €ν•˜μ—¬ 직업 선택을 ν•˜λŠ” 것이 μ’‹μŠ΅λ‹ˆλ‹€.

5. ISFP-T와 ISFP-A의 μœ ν˜•μ€ 관계에 μ–΄λ–€ 영ν–₯을 λ―ΈμΉ κΉŒμš”?

ISFP-T와 ISFP-AλŠ” μ„œλ‘œ λ‹€λ₯Έ μ„±ν–₯을 가지고 μžˆμœΌλ―€λ‘œ, 관계에도 영ν–₯을 λ―ΈμΉ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이듀 κ°„μ˜ μƒν˜Έ 이해와 쑴쀑은 더 ν’μš”λ‘œμš΄ 관계λ₯Ό ν˜•μ„±ν•˜λŠ” 데에 도움이 λ©λ‹ˆλ‹€.

🏣 μ˜λ£ŒλΉ„ν™˜κΈ‰κΈˆ
πŸŽ‡ μ„œμšΈλΆˆκ½ƒμΆ•μ œ
🌰 μΆ”μ„μ„ λ¬ΌμΆ”μ²œ
🏣
μ˜λ£ŒλΉ„ν™˜κΈ‰κΈˆ
πŸŽ‡
μ„œμšΈλΆˆκ½ƒμΆ•μ œ
🌰
μΆ”μ„μ„ λ¬ΌμΆ”μ²œ